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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학습지원센터ㆍ한걸음 도약하는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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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S 특화프로그램필요성

인성중심 3S 교양교육 시스템 개발 필요성

  • 산업체에서 2년제 대학 학생들이 가장 부족하다고 지적되는 부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현저히 부족함을 인식하고 있음
  •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 적성 및 관심사 배려, 자발적인 동기유발 및 자기계발 등의 능종적인 수요자 양성을 위한 교육 운영 변화 모색이 필요함
  • 자발적인 학습동기 유발 및 자기이해를 통한 대학생활 적응 지원, 기초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자신의 재능과 의식을 지속적으로 계발할수 있는 기회 제공과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설계 및 경력 관리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필요함
  • 따라서, 메타 역량군에 해당하는 자기주도력 향상프로그램이 필요하며, 대학 차원의 자기 동기, 자기계발, 자기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기초 교육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이 요구됨

차이(Gap)차이(Gap)

산업체

  • 다변화되는 직무환경에 따른 적응
  • 전공지식 및 인성(품성) 교육에 대한 요구
  • 직업기초 능력 향상의 현장형 교육강화

학생

  • 낮은학습동기 및 학생간 학력편차 심화
  • 성취욕구 및 목표 의식부재
  • 진로 설정 및 문제해결의 적극성 결여

해결방안

  • 상담 및 진단→개발및운영→평가→피드백 시스템 구축(체계화)
  • 진로지도 및 설계에 대한 필수이수 교과목으로 지정, 학사제도화
  • 진로지도 메뉴얼 개발 및 기초학습능력 평가 도구개발
  • 자기주도적 학습 및 진로 설계에 대한 교수법 교육 강화
  • 직업기초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등 교육의 질 변화

최종목표

자기주도적 자기관리르 통한 진로 이정표 설계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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